크몽로그

일터뷰

일터뷰ㅣN잡으로 월 1억 원 매출을 낼 수 있었던 비결

2024-02-28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N잡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
  • 프리랜서로 크몽에서 수익을 올리고 싶은 분
  •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사이에서 고민인 분
  • 내 전문성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

📹 인터뷰 영상 보기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크몽에서 디자인과 마케팅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 유앤준코퍼레이션 박준석 대표입니다. 현재 유앤준은 총 22명의 구성원과 함께하고 있는데요, 로고 디자인과 상세 페이지 디자인부터 홈페이지 제작,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며 월 1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Q. 크몽에서 서비스 판매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A. 20대 초반부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게임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강의를 판매하는 사업을 했어요.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경쟁업체가 많아지기 시작했죠. 매출은 떨어지는데 계속 비싸지는 광고비 때문에 개인이 사업하기 정말 어렵다고 생각했어요. 그때부터 사업에는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죠. 진행하던 사업을 모조리 접고 마케팅 공부를 시작했어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고, 이 과정에서 쌓은 전문성으로 블로그 배포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인생에서 가장 큰돈을 벌기도 했습니다.


크몽에 광고를 맡기고 싶은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알고 대형 채널에서 광고를 활발하게 하는 크몽에 입점하면 매출이 나올 거라고 확신했어요. 실제로 입점하고 한 달 만에 약 640만 원의 매출이 발생했고요. 크몽에 다양한 고객층이 많이 있어서 다른 카테고리에도 상품을 올려 제가 만든 전략을 이용해 서비스를 판매하면 잘 팔릴 수 있다고 확신이 들었습니다. 카테고리에 상품과 가격을 분석해서 매출이 오를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한 후 전부 서비스를 등록했죠. 정확히 1년 만에 저는 월 1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유앤준코퍼레이션 전문가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Q. 전문가님은 현재 다양한 서비스를 판매하고 계시는데요, 어떻게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는지 그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A. 서비스 범위를 확장할 때 제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봤어요. 크몽 카테고리 중에서 비즈니스 메인 서비스 기준으로 최신 리뷰를 확인하고, 이 서비스가 얼마나 잘 팔리는 상품인지 한 달 기준 예상 매출을 분석해서 상품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품을 크몽에 등록했습니다. 디자인 카테고리 같은 경우는 의뢰인이 원하는 퀄리티의 디자인이 나와야 했기에 경력 있는 디자이너를 직원으로 채용했죠.


처음 서비스를 등록하면 리뷰가 없어 광고를 이용해도 문의가 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50% 할인 이벤트를 열어서 포트폴리오와 리뷰를 쌓는 데 중점을 두었죠. 상세 페이지 같은 경우는 사진 촬영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직원분들이 사진을 찍었는데, 의뢰인의 만족도가 떨어졌죠. 사진 찍는 걸 좋아하고 잘하는 인재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마찬가지로 업계 최고 복지를 걸어 최고의 인재를 찾았습니다. 그랬더니 사진 퀄리티가 높아져 상세 페이지 상품의 퀄리티도 매우 높아졌습니다. 지금은 월 4,000만 원 이상 나오는 저희 유앤준의 서비스가 완성됐습니다.



Q.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생각하셨다는 게 인상 깊은데요, 둘 중 어떤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요?

A. 우선적으로 좋아하는 것을 가지고 서비스를 등록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렇지 않으면 도전할 수 있는 의욕 자체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내가 잘하는 것을 찾는 게 현명한 방법이라고 느끼고 있어요.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면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 잘하는 점을 느끼면서 본인 스스로 개선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실제 유앤준코퍼레이션 전문가의 포트폴리오 예시 사진

Q. N잡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알려 줄 각 판매 서비스 카테고리별로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요?

  • IT 개발: 홈페이지 서비스는 사업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서비스 중 하나라고 생각했어요. 요즘은 무료 사이트 제작도 다양한 게 많이 나와 있어서 초보자도 배우기 쉬운 세상이더라고요, html, css 언어 공부를 하여 회사를 대표하는 홈페이지를 전문적으로 만들어 나갔습니다.
  • 로고 디자인: 가게를 차리는 데 로고도 필수더라고요, 로고 하나에 작게는 5만 원 ~ 20만 원 다양한 디자이너 경력으로 가격이 정해지는 시장이고요. 그만큼 경쟁업체가 많지만, 실력이 출중하면 이만한 좋은 서비스상품이 없다고 생각이 들어 시작했어요.
  • 마케팅: 마케팅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게 블로그인데요, 직접 블로그를 만들고 글 쓰고 이미지까지 준비하자니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이걸 해결해 드리는 블로그 배포 서비스를 만들었어요.



Q.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시고 계시는데요, 많은 개수와 다양한 서비스를 판매할 때 크몽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궁금합니다.

A. 다양한 서비스를 판매할 때 크몽에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썸네일, 제목, 가격, 상세 페이지, 리뷰 하나하나 신경 써서 해주셔야 합니다. 문의가 안 오던 서비스의 제목을 한 번 바꿨더니 하루 10개 가까이 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저는 서비스 판매율이 저조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위 5가지를 전부 확인 후 분석해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작업을 하는 예시 사진

Q. 크몽에서 1년 만에 N잡으로 월 매출 1억을 달성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서비스를 잘 파는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A. 아까 말했던 것처럼 제일 처음 눈에 띄는 썸네일, 상세 페이지, 가격 모든 기획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썸네일은 상품의 첫인상이고 가격과 상세 페이지는 내 가게에 들어와 상품을 분석하는 수단이라고 느껴요. 의뢰인이 서비스가 마음에 든다면 문의하겠죠? 그렇다면 빠르고 친절한 cs 응대 또한 의뢰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이라고 생각해요. 서비스를 잘 팔 수 있었던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친절하고 빠른 상담 

크몽에서는 의뢰인들이 여러 전문가에게 동시에 문의를 하기 때문에 빠르고 친절한 응대가 핵심이에요. 저희는 1분 안에 답장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 업무 시간에는 항시 대기 중이죠.

2. 꾸준한 포트폴리오 업로드

좋은 포트폴리오가 많이 있어야 의뢰인이 믿고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해요. 포트폴리오 전용 사이트를 개설해서 가격 별 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했음. 개인이라 웹사이트 제작까지는 부담된다면 크몽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3. 정성 어린 리뷰 관리

여러 전문가들과 경쟁하는 환경이기 때문에 리뷰는 매우 중요해요. 서비스가 완료되면 먼저 더 수정할 곳이나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의뢰인에게 피드백을 요청. 90% 이상이 정성스러운 리뷰를 남겨 주시죠.



Q. N잡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사업 분야를 확장할 때 보는 기준은 제일 잘 팔고 있는 전문가를 분석 후 최신 리뷰를 확인한 후, 얼마나 고객층이 유입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해당 분야 카테고리의 광고비를 예상해 봅니다. 프리미엄 광고만 이용하는지, 클릭업 광고를 이용해야 하는지 확인 후 상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가격도 중요합니다. 평균 가격이 얼마로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이윤을 남길 수 있는지 예상합니다.

유앤준코퍼레이션 전문가가 휴대폰으로 의뢰를 보고 있다

Q. 개인 프리랜서가 영역을 확장할 때 어떤 것들을 고려하면 좋을까요? 프리랜서 초기 전문가님께서는 어떤 생각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 프리랜서로 N잡을 성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시작하는 겁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선, 일단 서비스를 등록해야겠죠. 아침밥을 먹기 위해선 조금이나마 일찍 일어나야 할 것이고, 다음날 피로감이 없기 위해선 조금 더 일찍 자야 하는 것처럼요. 누구나 다 아는 기본사항이라 생각합니다만, 알면서도 실천을 잘못하지요. 사람은 스스로 본인의 능력을 인정하고 환경을 바꿀 수 있도록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나만의 전문성으로 N잡에 도전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하는 Tip이 있다면?

A. N잡에 도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저도 크몽을 처음 시작할 때는 문의가 안 들어와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내 장점과 능력을 잘 분석해서 상품화하고, 제가 앞서 말씀드린 전략들을 활용한다면, 지금의 저처럼 정말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프리랜서분들이나 N잡을 꿈꾸시는 모든 분! 우리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직 꽃을 피우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분명 기회는 옵니다. 모두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전문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