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비즈니스 Tip

콘텐츠 디자인과 UX 라이팅에 써먹는 디자인씽킹

2024-03-25

콘텐츠 디자인과 UX 라이팅에 써먹는 디자인씽킹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많은 UX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인간 중심 문제 해결법입니다. 보통 디자인 씽킹을 프로덕트 디자인에 많이 활용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디자인 씽킹 방법론은 콘텐츠 전략을 세울 때 콘텐츠 디자인이나 UX 라이팅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UX 디자인 측면에서 디자인 씽킹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익히고 콘텐츠 전략 수립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Medium에 게재된 기고 글을 번역 및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 이런 내용을 살펴볼 거예요

  • 디자인 씽킹이란?
  • 디자인 씽킹의 5단계
  •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UX 디자인 예시

콘텐츠 디자인과 UX 라이팅에 써먹는 디자인씽킹

💡 디자인 씽킹이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공감, 창의성, 협력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일반적인 디자인 씽킹은 고객의 입장에 공감하고, 해결하려는 문제를 정의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떠올리고, 간단한 버전의 솔루션을 만들어보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다섯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디자인 씽킹의 5단계

디자인 씽킹은 공감-문제 정의-아이디어-프로토타입-테스트라는 다섯 단계로 구성됩니다. UX 디자인의 관점에서 디자인 씽킹의 각 단계를 진행할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공감하기

콘텐츠 디자인과 UX 라이팅에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활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첫 단계는 고객과 비즈니스의 니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UX 디자인을 진행하는 UX 라이터와 UX 디자이너들은 콘텐츠를 접할 사람들이 어떤 니즈와 기호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고 그들에게 공감해야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의 상황과 목표 또한 명확하게 이해해야 하죠. 고객을 비롯한 각종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사용자 페르소나를 개발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구체적인 페인 포인트, 목표, 행동 양상을 파악하고 공감해 보세요.


2. 문제 정의하기

UX 콘텐츠와 관련된 사람들의 상황을 조사하고 이해했다면, 이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명확하게 할 차례입니다. UX 디자인을 통해 해결할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정의해 보세요. 보통 잠재 고객이 어려워하고 있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 본인조차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모를 때도 있다는 사실에 유의하세요. 앞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의했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콘텐츠 제작의 기반을 마련한 셈입니다.


3. 아이디어 내기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문제 상황을 정의했으니, 다음으로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한을 두지 않고 해결책을 자유롭게 떠올려 보세요. 브레인스토밍 방식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겁니다. 혼자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해도 되지만,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모두 포함된 팀을 구성해 다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을 고민해 보세요.


4.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프로토타입(Prototype)은 일종의 시제품을 의미하는데, UX 콘텐츠의 경우에는 콘텐츠 초안을 작성하거나 사용자 여정을 그려보는 것, 전반적인 콘텐츠의 톤앤매너를 결정하는 것을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진행합니다. 앞 단계에서 떠올린 아이디어 중 실행할 만한 안을 선택했다면 간단한 UX 콘텐츠 초안을 작성해 보세요. 예를 들어 UX 라이팅의 프로토타입을 만든다면 톤앤매너를 설정해 제목과 본문 개요를 작성하고, UX 디자인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면 레이아웃과 포맷 같은 디자인 요소를 결정하는 겁니다.


5. 테스트하기

이 모든 과정은 결국 고객, 즉 사용자를 위한 절차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실제 고객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아 보세요. 반응이 어떤지,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무엇을 어려워하는지 파악하세요. 이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수정하면 더욱 매력적인 UX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씽킹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직원들의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콘텐츠 디자인과 UX 라이팅에 써먹는 디자인씽킹

💡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UX 디자인 예시

UX 디자인에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적용하는 구체적인 상황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모바일 앱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온보딩 화면의 UX 라이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중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앞서 살펴본 디자인 씽킹의 5단계를 여기에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공감하기

앱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평소에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시작하는 온보딩 단계에서 겪었던 어려움이나 불편함에 대해 물어보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 문제 정의하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앱 온보딩 시 사용자가 흔히 겪는 문제이자, 현재 개발하고 있는 앱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의하세요. 이 경우의 문제점은 ‘사용자들은 새로운 앱의 온보딩 과정과 주요 기능을 이해하기 힘들어한다.’ 라고 요약해 보겠습니다.


3. 아이디어 내기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인이나 팀 단위로 떠올려 보세요. 이 사례에서는 사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앱 사용 방법과 주요 기능을 차례대로 설명해 주는 단계별 가이드 화면이나 튜토리얼 영상을 해결책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4.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여러 아이디어 중 실행할 만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그 초안을 만들 차례입니다. 사용자의 온보딩을 도와주는 가이드 목업 화면을 그려 보고, 튜토리얼 콘텐츠의 내용을 간단하게 구성해 보세요. 정교한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5. 테스트하기

잠재 고객을 모아 프로토타입 콘텐츠를 사용해 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으세요. 제작한 프로토타입이 고객들이 느끼던 온보딩의 복잡함을 효과적으로 해결했을 수도 있고, 큰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어떤 점이 불편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은 다음 수정 단계에 반영해야 합니다.


UX 디자이너와 UX 라이터들은 작업물과 작업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인 디자인 씽킹은 간단하지만 실용적인 5단계를 통해 UX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고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자인 씽킹과 같은 효과적인 방법론을 활용해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가 되고 싶다면 크몽 엔터프라이즈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보세요. UX 디자인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전담 매니저에게 소개받아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기업 외주 고민, 크몽 엔터프라이즈가 해결해 드려요!

  • 검증된 파트너 매칭: 국내 최대 파트너 Pool, 빅데이터 기반 외주 업체 추천
  • 전담 매니저 1:1 밀착 관리: 행정 업무부터 분쟁 관리까지 안심 케어
  • 리드타임 단 6일: 의뢰-외주 업체 추천-계약까지 빠르게 진행
크몽 엔터프라이즈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