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로그

비즈니스 Tip

Flutter(플러터), 이럴 때 쓰고 이럴 때 쓰지 마세요

2024-03-26

Flutter(플러터), 이럴 때 쓰고 이럴 때 쓰지 마세요

모바일 앱개발의 강자 Flutter는 다양한 기능으로 크로스 플랫폼 앱개발을 지원해 많은 개발자와 비즈니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Flutter도 모든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한 것은 아닌데요, 개발 프로젝트의 유형이나 상황에 따라 Flutter 사용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개발 언어로 Flutter를 두고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Flutter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 경우와 상대적으로 부적합한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Flutter의 장점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파악하고, 계획하는 프로젝트에 적절한 개발 언어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Medium에 게재된 기고 글을 번역 및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 이런 내용을 살펴볼 거예요

  • Flutter, 이럴 때 쓰면 좋아요
  • Flutter, 이럴 때는 추천하지 않아요
  • 모바일 앱개발할 때 Flutter는 좋은 선택일까?

Flutter(플러터), 이럴 때 쓰고 이럴 때 쓰지 마세요

💡 Flutter, 이럴 때 쓰면 좋아요

Flutter는 다양한 프레임워크와 도구를 지원해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을 한층 쉽게 만들어줍니다. 그 중에서도 구체적으로 Flutter로 만들기 적합한 유형의 앱들을 소개합니다.


1. 이커머스 쇼핑몰 개발

이커머스 쇼핑몰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매끄러운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고객 리텐션 유지를 위한 각종 프로모션과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Flutter가 적합합니다. Flutter로 개발한 쇼핑몰 앱은 어떤 기기에서나 일관적인 성능을 유지하며 고객에게 경쟁력 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2. 은행 및 핀테크 앱개발

은행 같은 금융 비즈니스, 특히 핀테크 관련 앱에는 최고 수준의 보안과 실시간 프로세싱이 필요합니다. Flutter의 아키텍쳐가 바로 금융 앱의 이러한 니즈를 만족시키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핀테크 앱개발을 생각하고 있다면 Flutter는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3. 엔터프라이즈 앱개발

엔터프라이즈로 대표되는 대규모 비즈니스에는 다양한 니즈가 있습니다. 사내 앱을 개발할 경우 사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처리하고 각종 데이터와 물류 시스템에 접근하는 앱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Flutter가 엔터프라이즈에 적합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IoT 관련 시스템 개발

Flutter는 최신 기술과 결합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IoT(사물인터넷) 관련 개발을 진행할 때 Flutter를 사용해 보세요. 스마트 기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연결해 성능이 우수한 IoT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5. 프로토타입 개발

Flutter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만 적합한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간단한 앱을 개발할 때에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빠르게 앱으로 개발해 시장에 내놓고 싶을 때 Flutter를 활용해 보세요.


6. 2D 게임 개발

게임 개발 플랫폼은 아니지만, 간단한 2D 게임을 개발할 때 Flutter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복잡한 3D 게임에 비해 비교적 단순한 2D 게임을 개발할 정도의 그래픽 엔진은 Flutter로도 충분히 지원되기 때문이죠.


7. 웹 앱 개발

Flutter는 모바일 앱개발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웹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웹 앱을 개발할 때에도 Flutter를 활용하면 웹을 실행하는 디바이스에 맞게 반응형으로 유연하게 작동하는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Flutter(플러터), 이럴 때 쓰고 이럴 때 쓰지 마세요

💡 Flutter, 이럴 때는 추천하지 않아요

이렇게 Flutter로 다양한 유형의 앱을 개발할 수 있지만, 반대로 Flutter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개발 언어가 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프로젝트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특수 플랫폼용 앱개발

일반적인 모바일 앱이나 웹 앱이 아닌, 특수한 플랫폼 전용 앱을 개발할 때는 Flutter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 특히 애플워치용 앱을 설계할 때는 Flutter로 작업하는 것이 비효율적입니다. 또한 Flutter는 터치 화면이나 마우스 조작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 TV나 안드로이드 TV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부적합합니다. 그 외에도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스턴트 앱도 Flutter로는 용량 제한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2. 용량 작은 앱개발

Flutter의 최대 단점은 개발하는 앱의 용량입니다. Flutter에는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들어 있는데, 이 라이브러리는 개발에 유용한 기능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만들어지는 앱의 용량을 키우기도 합니다. Java나 Kotlin으로 개발하는 앱이 550KB 정도에서 시작하는 반면, Flutter 앱은 4MB부터 시작한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알 수 있죠. 따라서 용량이 작은 앱을 개발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른 개발 언어를 활용해 보세요.


3. 블루투스 앱개발

블루투스 기능으로 앱을 하드웨어 디바이스와 연결하고 싶다면 Flutter 개발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Flutter는 디바이스의 블루투스 기능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결이나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앱개발이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네이티브 프레임워크보다는 경쟁력이 떨어지죠.


4. 최신 OS 기능 활용 앱개발

운영체제 플랫폼들이 발전하면서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최신 기능들이 도입되곤 하는데요, 이러한 최신 OS 기능을 도입하는 측면에서 Flutter는 약점을 갖습니다. 네이티브 SDK에 비해서는 최신 기능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느리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5. Dart 언어를 선호하지 않는 경우

Flutter의 기본 언어인 Dart는 단순하다는 장점이자 단점을 가집니다.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쉽기도 하지만, 경험 많은 개발자에게는 Kotlin이나 Swift 같은 언어에 비해 복잡하지 않아 아쉬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정적 메타프로그래밍 같은 몇 가지 고급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경우에 따라 Flutter를 선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개발 예산이 부족한 경우

Flutter 앱개발은 네이티브 앱개발에 비해 비용이 더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성도 높은 크로스 플랫폼 앱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복잡성 때문이죠. 따라서 개발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예산이 매우 제한적이라면 다른 개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Flutter(플러터), 이럴 때 쓰고 이럴 때 쓰지 마세요

💡 모바일 앱개발할 때 Flutter는 좋은 선택일까?

지금까지 개발 프로젝트의 유형 및 상황에 따라 개발 언어로서 Flutter가 적합한 경우와 비교적 적합하지 않은 경우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앱을 개발할 때 전반적으로 Flutter는 우수한 개발 언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그렇습니다. 경우에 따라 그 적합성은 달라지지만 Flutter는 다양한 기능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좋은 개발 언어입니다. 우버, 에어비앤비, 알리바바 등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글로벌 앱들이 Flutter를 활용해 개발되었고,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며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중으로 개발하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 iOS와 안드로이드 두 플랫폼에서 모두 실행 가능한 앱을 개발하고 싶다면 Flutter가 단연 최고의 선택지라 할 수 있습니다. Flutter의 풍부한 위젯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개발하는 모바일 앱은 비주얼과 성능 측면에서 모두 뛰어나며 사용자에게도 만족스러운 이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앞서 논의한 것처럼 Flutter가 최적의 선택이 아닐 수 있는 몇몇의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수한 플랫폼 개발, 인스턴트 앱 개발, 특정 타사 라이브러리에 크게 의존하는 개발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범위, 대상 플랫폼, 기술 요구 사항 등을 사전에 분석해 개발 프레임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개발 언어 Flutter를 활용하기에 적합한 개발 프로젝트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해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개발 언어이든 그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상황에 적합한 언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 개발 언어에 대한 고민이 끝나지 않았다면 크몽 엔터프라이즈 전담 매니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개발 언어 결정부터 구체적인 개발 계획 수립과 실행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 적합하고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빠르고 정확하게 연결해드립니다.

💪 기업 외주 고민, 크몽 엔터프라이즈가 해결해 드려요!

  • 검증된 파트너 매칭: 국내 최대 파트너 Pool, 빅데이터 기반 외주 업체 추천
  • 전담 매니저 1:1 밀착 관리: 행정 업무부터 분쟁 관리까지 안심 케어
  • 리드타임 단 6일: 의뢰-외주 업체 추천-계약까지 빠르게 진행
크몽 엔터프라이즈 자세히 보기